덕양구 토당동 271-4 번지 일원 능곡1구역을 재개발해 세워진 ‘대곡역 두산위브’의 조감도. 사진 = 두산 We’ve 홈페이지
덕양구 토당동 271-4 번지 일원 능곡1구역을 재개발해 세워진 ‘대곡역 두산위브’의 조감도. 사진 = 두산 We’ve 홈페이지

[고양일보] 고양시 능곡동의 ‘대곡역 두산위브’ 아파트 분양가에 고양시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당초 지난달 27일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들어가려던 대곡역 두산위브의 분양 일정이 돌연 연기됐는데, 그 이유는 고양시가 분양가격이 높다고 판단, 분양가격의 조정을 요구하면서 분양승인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파트 분양 단계까지 재개발 사업을 끌어온 능곡1구역 조합과 건설사인 두산건설은 지난달 26일 고양시에 분양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분양승인권을 쥐고 있는 고양시는 곧바로 분양승인을 하지 않고, 사업자가 입주자 모집 시 공개하는 분양가에 대해 조정을 권고하는 공문을 조합과 두산건설 측에 전달했다.

고양시 재정비촉진과 관계자는 “해당 아파트의 분양가가 주변시세에 비해 비싸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분양가 조정을 하라는 권고안을 전했다. 권고안에 분양가를 얼마로 낮게 하라고 못 박은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분양승인 신청서 접수 시점으로부터 공휴일을 제외한 5일(120시간) 이내에 고양시는 분양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그 마지노선은 오는 4일 오후 4시다. 

따라서 4일 오후 4시 전까지 분양승인을 이루기 위해, 고양시와 두산건설은 분양가를 둘러싼 이견을 좁히기 위해 장시간 회의에 들어갔다. 능곡 1구역의 조합원들에게 분양가가 낮아진다는 것은 금전적인 손해를 뜻하고, 두산건설 역시 금융비용과 광고비용과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것을 의미한다. 김관용 능곡1구역 조합장은 현재의 진행상황에 대해 “금요일 오후 이후에 자세한 것을 말씀드릴 수 있겠다”며 말을 아꼈다. 

고양시가 분양승인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집값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정부의 부동산정책과 맥락을 같이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일산서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현미 의원이 국토부장관인 상황에서, 같은 여당 소속인 이재준 고양시장 역시 보조를 맞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고분양가를 막기 위해 분양승인을 미루는 고양시의 행정에 대해 찬반양론이 제기되고 있다. 

원당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얼마 전 덕은동 신규 아파트의 평당 분양가가 대부분 1800만원으로 책정됐다. 방법론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지만 큰 틀에서 서민 주거 안정이라는 바른 부동산 정책을 펼치는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고양시 행정을 칭찬해줄 만하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조합 측 관계자는 “두산건설은 분양가를 우회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부터 분양보증 승인을 이미 받았다. 이 상태에서 분양가 책정권한이 없는 지자체가 분양가가 높다고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은 매우 부당하다. 더구나 토지보상비용, 이주비용을 이미 지불한 조합 측이 부담해야 하는 금융이자를 생각한다면 고양시가 빨리 분양승인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분양지연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대곡역 두산위브는 덕양구 토당동 271-4 번지 일원 능곡1구역 재개발의 결과물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3층, 지상 34층짜리 아파트 7개 동, 643가구(34∼84㎡ㆍ이하 전용면적 기준) 및 오피스텔 1개 동, 48실(38∼47㎡) 등 총 691가구로 조성된다. 이 가운데 아파트 259가구, 오피스텔 전량이 일반에 분양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