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오는 7일 주말을 고비로 한반도를 강타할 태세다. 사진은 5일 12시 20분경 자동차 안에서 바라본 고양시 중산동의 폭우 장면.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오는 7일 주말을 고비로 한반도를 강타할 태세다. 사진은 5일 12시 20분경 자동차 안에서 바라본 고양시 중산동의 폭우 장면.

[미디어고양파주] 2010년 한국을 강타한 곤파스와 비슷한 강도로 예상되는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한반도를 정조준하며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고양시가 재난대책본부의 비상업무를 가동하는 등 대비에 들어갔다. 

고양시는 5일 오전 태풍 ‘링링’이 북상하는 상황과 관련해 이춘표 부시장 주재로 도로, 하천, 녹지 관련 실무부서가 참석한 가운데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  

고양시 시민안전과 담당자는 “오늘(5일) 새벽 4시부터 호우주의보 발효됐다가 10시경에 해제됐지만 다시 발효될 가능성이 높다”며 “향후 고양시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되면 공무원의 3분의 1, 호우경보가 발효되면 공무원의 2분의 1이 비상근무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링링은 이날 오전 3시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약 440km 부근 해상을 지나 시속 9km로 북서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또한 태풍 링링이 6일 오후 4시께 서귀포 남남서쪽 약 440km 부근 해상을 지나, 다음날인 7일 오전 3시께 서귀포 서남서쪽 약 160km 부근 해상에 도달하겠다고 내다봤다.

5일 오전 8시 기준으로 고양시의 누적 강수량은 덕양구 66mm, 일산동구 74mm, 일산서구 80mm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태풍 링링이 한반도를 강타하는 7일 고양시는 15시~18시 경 사이를 위험고비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고양시는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 발효에 따른 재해취약지역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한다는 계획이다. 옥외간판을 비롯해 나무, 간판, 담장의 쓰러짐을 막기 위해 예찰하고 급경사지, 공사장, 저지대 배수펌푸장, 침수우려가 있는 취약도로 등을 살펴 재난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침수우려가 있는 현천동의 고양대덕생태공원 인근과 관산동의 공릉천문화체육공원 인근을 오가는 차량에 대해서는 지난 3일부터 통제를 하고 있다.  

소형 태풍이었던 링링은 현재 중심기압 960헥토파스칼(hPa), 최대풍속 초속 39m 강도 '강'의 중형 태풍으로 발달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