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난지물센터주민협의체(위원장 송원석, 이하 ‘협의체’)은 19일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난지물재생센터에서 서울시 분뇨 및 음식물 폐수 차량을 실력으로 저지했다.

고양시민들은 “NO 서울×, NO 서울음식물폐수”, “하수 슬러지 소각장을 서울시로 이전하라”, “강남×은 강남에서 처리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19일 오전 0시부터 정문을 막고 나섰다.

01
난지물센터주민협의체은 19일 오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난지물재생센터에서 서울시 분뇨 및 음식물 등의 폐수 차량을 실력으로 저지했다.

최초 평화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생각되었던 집회는 오전 9시 30분경 경찰과 주민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지면서 한바탕 소동이 벌여졌다. 송원석 위원장은 "3일간 차량 통행을 막기로 서울시 담당 과장, 난지물재생센터 소장, 나 등 3자가 합의했다"며 "오늘 경찰과 오전 9시경 출동한 것은 서울시 측에서 약속을 위반한 것이 그 이유다"라고 했다.

협의체는 성명서를 통해 “서울시 하수·분뇨처리시설은 4곳인데, 1987년부터 시작된 이곳 난지물재생센터에서만 하수·분뇨·음식물 등 극혐오 3종 모두를 처리한다”면서, “서울시는 중랑·서남(음식물 폐수 처리) 두 곳의 주변 지역민을 위해 2013년부터 年5~6억원 지원하고 있으나, 고양시 지역에 있는 이곳에는 주민복지회관 신축자금(20억원)을 지원한 것을 제외하고 거의 지원금을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협의체는 “현재 난지물재생센터 내 불법시설이 40여 개나 있으나, 이들을 ‘경미한 변경’이라며 합법화하려는 시도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02
집회 방식을 두고 협의회 대표와 경찰 사이에 의견 출동이 잠시 있었다. 

또한, 성명서는 "2012년 5월 2일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최성 고양시장 간 ‘상생협약’을 통해 난지물재생센터의 조속한 지하화를 약속하였다”며, “이미 서울시내 3개 시설(중량·탄천·서남)은 공원화 사업이 완료되었으나, 고양시 지역은 2019년 8월 19일 현재까지 지하화를 위한 그 어떤 조치도 없다”고 했다.

협의체는 먼저, 불법시설을 모두 철거하고 정식절차를 밟아 지하화로 재공사를 하거나, 난지물센터 자체를 영구 폐쇄하라. 둘째, 서울시는 하수도 이용료의 3년치 중 5%인 1000억원을 고양시에 지급하여 고양시가 우리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하라. 셋째, 서대문구의 기존 음식물처리시설을 완전폐쇄하고 서울시가 600톤 규모의 음식물처리시설을 지하화하여 설치 후 관리권을 고양시로 이관하라 등을 주장하였다.

주민들은 “이상의 내용은 앞선 회의 및 우편, 담당자들과의 대화로 이미 수차례 그 뜻을 전달하였으나 아직까지 그에 대한 어떤 답변을 들은 바 없다”며, “이것은 최소한의 요구라 할 것이니 가부의 답이 있을 때까지 우리 주민들은 난지물재생센터로 진입하는 서울시의 분뇨 및 음식물 폐수 차량을 실력으로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03
차량이 후문을 통해 출입하자 주민들이 차량을 동원하여 후문을 봉쇄하고 있다.

이날 집회는 그동안 서울시가 각종 혐오시설은 고양시에 의존하면서도 제대로 된 시설(지하화 및 공원화 등)이나 지원이 뒷받침되지 않아 일어난 일이다. 서울시장 입장에는 자신의 표가 있는 서울시에 우선적으로 대우한 것이다. 투표권이 없고 서울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힘이 없는 기초자치단체인 고양시를 무시하는 처사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04
이날 집회에는 지역 시의원(김종민 의원, 송규근 의원, 정판오 의원)이 참석하였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