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2005년 춘천시는 한국인 대표적 애창곡 '소양강 처녀' 노래와 소양강을 널리 알리기 위해 '소양가 처녀상'을 건립하였다. 18세 소녀의 청순함과 애틋한 기다림을 현대적 감각으로 표현한 남상연 조각가의 작품이다. 이 동상은 높이가 7m나 되는 거대한 작품으로 사업비 5억 5000만원이 소요되었으며, 춘천시 근화동 소양강변에 위치하고 있다.

이 거대한 동상 앞에  '소양강 처녀 노래비'가 있고, 부근에 춘천의 랜드마크인 소양강 스카이워크와 소양2교가 있다.

노래 '소양강 처녀'는 1969년에 작곡되어 1970년대 김태희(본명 김영옥)가 부른 노래다. 이 노래는 1968년 소양강 지역 출신의 윤기순(당시 18세, 가수 지망생)이 소양강에서 조각배를 타고 일행과 함께 느낀 인상을 노랫말에 담았다고 한다. 이 곡은 누구가 쉽게 따라 부를 수 있고 한국인의 정서에 어울리는 것으로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소양강 처녀 노랫말>

해 저문 소양강에 황혼이 지면 외로운 갈대밭에 슬피 우는 두견새야.

열여덟 딸기같은 어린 내순정

너마저 몰라주면 나는 나는 어쩌나

아아 그리워서 애만 태우는 소양강 처녀

01
소양강 처녀상, 높이가 7m나 되는 거대한 동상으로 춘천시가 5억 5000만원을 들여 2005년에 건립한 것이다.
02
소양강 처녀상 뒤에는 쏘가리 조각상이 보인다. 이는 호수 중간에 있으며 화천댐 건설 시 자재운반용 케이블카 지주로 사용했던 구조물에 춘천의 명물인 쏘가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