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고양시는 광역철도망 구축을 보다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고양시 철도사업 특별회계’를 설치하기로 했다.

철도사업특별회계 설치는 막대한 사업비를 일시에 조성할 수 없으므로, 별도의 특별회계 운영을 통해 안정적으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이다.

고양시에 따르면 지하철의 경우, 1km를 건설하는 데 보상비를 포함해 평균 1000억 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며, 이 사업비 중 15~20%는 고양시가 부담해야 한다. 이에 따라 매년 수백억 원의 분담금이 예상된다.

고양시는 ‘고양시 철도사업특별회계 설치 조례’를 오는 9월 열리는 고양시의회 제234회 임시회에 상정할 계획이며, 그 시작으로 이번 2회 추경에 약 100억 원의 재원을 확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서 8월말 발표 예정인 권역별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에 시 건의사항, 특히 고양선 일산지역 연장은 반드시 포함돼야 하며, 시는 이에 대비해 특별회계를 설치한다”고 말했다.

현재 고양시는 3기 신도시 창릉지구 발표에 따라 고양선(새절역~고양시청역, 14.5㎞), 대곡~소사선 일산 연장(대곡∼일산역, 6.9km) 등 굵직한 광역철도망 구축을 계획하고 있지만,  재원 마련부터 사업타당성 확보까지 풀어야 할 많은 숙제를 남겨두고 있다  

고양선,대곡~소사선 일산 연장 외에도 고양시는 지난 6월 인천2호선의 일산지역 연장, 경의선의 증차와 상시 급행화, 3호선 연장안을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 간담회에서 공식 건의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