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진행된 스포츠의학센터 개소식에는 이왕준 명지의료재단 이사장과 김세철 의료원장, 김진구 명지병원장을 비롯한 임직원, 동원대학교 양상진 교수와 지역 협력병원장 등이 참석했다.
6일 진행된 스포츠의학센터 개소식에는 이왕준 명지의료재단 이사장과 김세철 의료원장, 김진구 명지병원장을 비롯한 임직원, 동원대학교 양상진 교수와 지역 협력병원장 등이 참석했다.

[미디어고양파주] 운동선수들의 스포츠 손상 치료를 담당하는 ‘명지병원 스포츠 의학센터’가 6일 문을 열었다. 한양대학교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는 이날 명지병원 C관 7층에 첨단 의학 장비와 특수 운동 시설을 갖추고 스포츠로 인한 부상과 퇴행성 관절손상 등을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스포츠의학센터’ 개소식을 가진 것.

명지병원 스포츠의학센터는 스포츠 의학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 김진구 교수(정형외과)가 이끌고 있다. 센터에서는 전문 의료진의 손상진단과 치료, 전문 운동사의 1:1 특수 운동 프로그램을 한 곳에서 포괄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일상생활 프로그램과 운동 조기 복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센터에는 체중부하를 조절한 상태에서 관절회복운동을 할 수 있는 중력 조절 보행 재활 시스템(Anti-Gravity Treadmill; A.G.T)과 국내 유명 프로스포츠 구단에서 사용하는 고압산소치료 캡슐을 비롯해 첨단 장비를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특히 미국 항공 우주국(NASA)에서 개발된 중력 조절 보행 재활 시스템(A.G.T)은 개개인의 체중 부하를 1% 단위로 최대 80%까지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후 바로 스스로 걸을 수 없는 상태에서도 자연스러운 보행 훈련을 할 수 있어 조기 회복을 가능케 해준다.

명지병원은 정형외과와 재활의학과 등의 의학분야와 함께 체육학, 공학 등 여러 학문과의 융합을 위해 한양대학교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공동연구를 하고 있다. 

아울러 이 분야의 최고 권위를 지니고 있는 미국 피츠버그대학 스포츠센터, 독일 레하트레이닝센터, 세계 최고의 병원인 메이요 클리닉과의 긴밀한 국제협력을 통해 학술교류와 발전된 시술 및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국내 최고수준의 스포츠의학 연구와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포츠의학센터장을 겸하게 되는 김진구 병원장은 스포츠 부상 과정 분석부터 치료, 재활 등 스포츠 의학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 지난 7월 1일 제6대 명지병원장에 취임했다.

2013 최우수 논문상 (제마 의학상), 대한스포츠의학회의 제마의학상(최우수논문상), 대한선수트레이너협회의 베스트닥터 선정, 대한관절경학회 및 대한슬관절학회 최우수논문상 연속 수상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세계적인 스포츠의학 연구소인 미국 피츠버그대학 교환 교수를 역임했다.

인제대 서울백병원 진료부원장과 건국대학교병원 스포츠의학센터장을 역임하며 쇼트트랙 이상화 선수, 축구선수 안정환, 설기현, 야구선수 홍성흔 등의 운동선수와 수많은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을 치료했으며, 지난해에는 EBS 명의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다.

김진구 센터장은 “손상 환자에 대한 진료와 수술도 중요하지만 치료 이후의 재활과 스포츠손상의 예방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부상으로 인한 통증이 사라졌다고 치료와 재활이 끝난 것이 아니라 관절의 각도, 전달되는 근육의 힘 등을 모두 계량화해 회복의 정도를 정확히 판단해야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왕준 이사장은 이 날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 분야 최고의 의료진들과 전문 시설 및 첨단 장비 등을 갖춘 스포츠의학센터가 환자를 위한 치료는 물론, 예방의학적 차원에서의 연구 사업도 활발하게 진행해 스포츠의학 발전을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대한민국 스포츠의학의 메카, 나아가 국제적인 스포츠의학을 선도하는 거점 센터로 발돋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6일 진행된 스포츠의학센터 개소식에는 이왕준 명지의료재단 이사장과 김세철 의료원장, 김진구 명지병원장을 비롯한 임직원, 동원대학교 양상진 교수와 지역 협력병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