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오는 14일 투자자를 대상으로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해당 부지의 공업지역 물량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실 고양시는 일산테크노밸리 부지에 대해 조성원가 제공 외에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찾기가 쉽지 않은 형편이다. 수도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된 고양시에 기업이 이전할 경우 취득세 중과세 적용이 이뤄져 기업 유치가 수월하지 않은 것이다. 

정판오 의원은 지난달 10일 시정질문에서 고양시가 자족기능이 보완되지 못하는 이유로 공업지역 물량을 배정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공업지역 물량 배정이 없으면 산업단지 지정을 받을 수 없고, 산업단지 지정이 없으면 기업에게 법인세 감면, 취등록세 감면, 관련 조세 감면 혜택이 없다”며 “산업단지 지정이 없는 조건은 기업에게 투자 메리트가 없어 대기업, 강소기업 등이 입주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재 경기도 내에서 테크노밸리가 추진되는 곳은 판교2테크노밸리, 판교3테크노밸리, 광교테크노밸리,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양주테크노밸리 등으로, 일산테크노밸 리가 이들과 경쟁해 우수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각종 세금 혜택이 주어지는 공업물량이 있어야 한다. 

고양시 관계자는 “7월에 수도권정비위원회로부터 심의를 받아, 경기도로부터 10만㎡의 공업물량을 배정받아 일산테크노밸리 내에 적용해 일대를 도시첨단 산업단지로 지정할 계획 중에 있다”며 “도시첨단산업단지에는 앵커기업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유치 방안과, 첨단산업업종을 군집화 시키고자 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일산의 주민들 사이에서 이러한 공업물량이 공업지역으로 오해되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또한 고양시에 따르면,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예정구역은 자유로변 방공포대(통일촌) 주둔으로 약 50% 정도가 군사보호구역에 저촉되며, 16m 고도제한 지역으로 5층 이상 중밀도 도시계획 수립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고양시는 경기도와 함께 국방부를 상대로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를 협의중에 있다. 

고양 테크노밸리사업 대상지인 일산서구 대화동, 법곳동 일원(85만385만㎡)의 항공사진.
고양 테크노밸리사업 대상지인 일산서구 대화동, 법곳동 일원(85만385만㎡)의 항공사진.

이 외에도 사업예정구역 내에 있는 장항천도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장항천은 2018년 6월 자연환경보전법상 생태자연도 1등급으로 지정되어 원칙적으로 보전과 복원만 가능하다.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초기부터 효율적인 토지이용계획 수립을 위해 사업구역내 유로변경을 검토 중이었으나 현재로서는 1등급이 해제 되어야만 유로변경이 가능함에 따라 불가피하게 장한천 폐지를 추진하고 있다. 

고양시 관계자는 “하천 폐지를 통해 사업구역 내에는 유로변경해 친수공간으로 조성 관리하고, 장항동 인쇄출판단지 일원 하천구간은  도시계획시설(방수설비)로 지정관리해 소하천 폐지 이후 유지관리문제를 해소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