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경기도농업기술원(이하 ‘농기원’)은 23일 대부도 염해지(鹽害地, salt land)에서 토마토 재배기술 개발 현장평가회를 실시했다.

01
지난 23일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대부도에서 '염해지 토마토재배기술 개발 현장평가회'를 열었다.

새로운 재배기술로 생산된 염해지 토마토는 당도가 8~9브릭스로 일반 토마토(4~5브릭스)에 비해 2배 정도로 높고, 크기는 일반 토마토보다 다소 작고 육질이 단단한 것이 특징이다.

농기원은 토마토를 염분이 높은 토양에 재배하면 일반 토마토보다 육질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은 토마토를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올해 4월부터 염해지에서의 토마토 재배를 연구해 왔다.

대부도에 있는 염해지의 토양 염농도가 9~16dS/m 수준으로 작물재배 적정범위(2.0dS/m 이하)를 초과하기 때문에 땅속으로부터 올라오는 염분을 차단하고 물리성 개선이 요구됐다. 이를 위해 농기원은 볏짚·가축분 퇴비 등과 같은 유기물을 충분히 투입해 혼합하고, 재배 전에 염분을 낮출 수 있는 석고 비료를 넣어 재배했다.

노안성 농업연구사는 “염해지에서 재배 가능한 토양 염류의 수준을 파악하고 적절한 유기물을 투입하면 맛 좋고 품질 좋은 토마토 생산이 충분히 가능하다”며 “토양 염농도를 낮추는 재배기술 개발과 함께 일반 토마토 수준으로 수량성을 높일 수 있는 보완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영순 경기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장은 “염해지에서 염류 피해를 극복하고 대체할 수 있는 고당도 토마토 소득작목 개발을 통해 향후 새로운 경기 명품농산물 생산단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