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연합회가 18일 ‘이윤승 의장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문을 고양시청 정문 앞에서 발표하고 있다.
일산연합회가 18일 ‘이윤승 의장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문을 고양시청 정문 앞에서 발표하고 있다.

[미디어고양파주] 창릉 3기 신도시 반대 여론의 비난 화살이 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3기 신도시 철회를 요구하는 모임인 ‘일산연합회’가 이윤승 고양시의장 사퇴를 주장하는가 하면 일부 주민은 주민소환 절차에 돌입하기에 이르렀다.

일산연합회는 18일 ‘이윤승 의장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문을 고양시청 정문 앞에서 발표했다. 일산연합회가 이윤승 의장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3기 신도시 반대 여론이 고양시의회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묵살되는 일이 벌어진 데다, 3기 신도시를 찬성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김서현 의원 음주운전 혐의사실에도 불구하고 본회의장 발언을 허용한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일산연합회는 지난달 예정된 3기 신도시 관련 시정질문이 이뤄지지 못하고 연기된 것에 대해 ‘의회 파행 사건’으로 규정짓고 기자회견문을 통해 “집행부를 견제‧감시해야할 의회의 권리를 스스로 포기한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지난 10일 김서현 시의원이 술 냄새를 풍기는 데도 불구하고 이무런 제지 없이 김 의원에게 의사발언과 시정질문 등의 발언을 이 의장이 허용한 것도 문제 삼았다. 이를 두고 일산연합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패륜적 행위까지 두둔해 주는 제 식구 감싸기로 신성한 의회를 더럽혔다”고 비난했다. 

일산연합회의 이윤승 의장 사퇴 요구와는 별개로 17일에는 주엽동 주민중심의 ‘고양시의회의장주민소환모임’이 일산서구선거관리위원회에 고양시의회 의장 주민소환투표청구인대표자 증명서 교부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모임이 밝힌 이윤승 의장 주민소환 청구사유로는 ▲민의를 묵살한 대의민주주의 원칙 위반 ▲시의회의 견제 및 감시 기능 상실 ▲시의회 질서 유지 책무 방기 ▲협의 과정을 무시한 패거리 의정활동 등이다.    

이 모임은 “시의회 의장으로서 시장의 잘못된 행정을 견제할 책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창릉 3기 신도시와 관련된 시정질의를 보이콧하는 등 다수당의 이점을 악용해 사실상 창릉 신도시 건립에 찬성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켜 대의민주주의 원칙을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주민에게 욕설과 막말을 서슴지 않은 강경자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에 대한 징계안 서명을 거부하고, 면허정지 수치인 혈중알코올농도 0.05% 상태의 김서현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에게 발언권을 주는 등 시의회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스스로 품위를 땅에 떨어뜨렸다”고 비난했다. 

이처럼 동시다발적인 비난이 이윤승 의장에게 향하자, 이 의장은 18일 ‘105만 고양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시정질문의 파행과 재개, 연이은 의원의 음주운전 사태”와 관련해  “의장으로서 책임을 크게 통감하며 고양시의회를 대표하여 시민여러분께 사죄드린다. 이에 따른 어떠한 지탄이나 비난도 달게 받으며 깊이 반성하고 또 반성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105만 고양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은 이같은 사과문으로 시작했지만 본인에게 향한 비난과 연관된 사실관계를 해명하는 데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이 의장은 “창릉 신도시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을 때 현장 바로 건너편에서 웃으며 공연을 관람하여 시민들을 조롱하고 모욕했다”는 부분에 대해서 “인근 행사장에 참석한 적은 있지만 집회 시민들을 조롱하고 모욕한 적은 없다”라고 해명했다. 

이윤승 의장에게 비난 여론이 일자 이 의장은 18일 ‘105만 고양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발표했다.
의회파행 책임과 의원 음주 사태로 비난 여론이 일자 이윤승 의장은 18일 ‘105만 고양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발표했다.

또한 강경자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에 대한 징계안 서명을 거부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형사사건에 연루된 지방의회 의원의 징계여부는 재판 결과가 확정될 때까지 징계요구 시한의 시효중단과 무죄추정주의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자문에 따라 징계처리안을 유보했던 상황이며 당시 본회의 때도 밝힌 바 있다”고 해명했다. 

“창릉 신도시 건립 사업에 대해서 몰표로 찬성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킨텍스 지원부지 헐값 매각 의혹 행정사무조사 안건에 대해서는 몰표로 부결시키는 등 당리당략에만 몰두해 패거리 의정활동을 일삼았다”는 것에 대해서는 “상정된 안건은 일부 의견 차이가 있었으나 정상적인 의사진행 절차에 따라 찬반 토론을 거쳐 표결로 처리된 결과”라고 전했다. 하지만 표결 처리가 고양시의회 내 절차적 민주주의라는 외피를 둘렀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여론과는 동떨어진 의견을 가진 다수당의 이점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이 같은 해명은 비난을 증폭시킬 수 있다. 

이윤승 의장이 해명한 것 중 본인이 유감을 직접 표현한 것은 김서현 의원의 ‘음주 시정질문’과 관련한 해명이었다. 이 의장은 “해당 의원에 대한 시정질문 만류 요구가 있었으나 해당의원의 별다른 의사표명이 없어 부득이 시정질문의 기회를 부여하였다. 그리고 다음날 오후 늦게 경찰서로부터 공식통보를 받았으며, 당시 상황을 대처하지 못한 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