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지난해 7월 민선7기 출범 이래 1년 동안 고양시의 가장 대표적인 정책이슈로 ▲고양페이 발행 ▲일산테크노밸리 재원 마련 ▲3기 신도시 선정 등이 꼽혔다.

이는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민선 7기 1년 동안의 변화를 되짚어보고자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시민‧공직자‧언론인 2천여 명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다.

1위는 10%의 득표수를 얻은 ‘창릉지구’로, 3기신도시 선정에 따른 경제자족도시 구상을 그 골자로 하고 있다. 일산은 ‘IT‧미디어‧마이스산업 특구’로, 덕양(창릉)은 ‘스타트업‧벤처 특구’로 조성하고 여기에 6개 철도노선이 교차하는 대곡역세권을 통해 일산-덕양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다는 계획이다.

2020년 일산테크노밸리 조속 착공을 위한 사업비 760억 원 확보,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에게 힘이 되는 ‘고양페이’ 발행도 각각 2‧3위에 올랐다. 특히 고양페이는 최근 9월 15일까지 기존 6%에서 10%로 추가충전 혜택을 높여 발급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어서 ▲일산 노후화 대비를 위한 킨텍스 알짜부지 ‘C4부지’ 매각 중단 ▲GTX-A노선 착공 발표 ▲도시재생 뉴딜사업 전국 최다 선정(5곳) ▲동네 의원에서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70세 이상 조기치매검진 지원 ▲일산IC, 원당삼거리 등 상습 지‧정체 도로 혼잡 개선사업 ▲전국 최초 나무권리선언 선포와 도심숲 조성 ▲고양지원의 지방법원 승격 추진 등 주요 정책도 10위 안에 들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12일 열린 ‘고양시 직원 소통마당’과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으며, 시는 10대 뉴스에 포함된 10개 사업들을 더욱 고도화할 수 있는 시민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접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