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연합회와 일산신도시연합회가 5일 고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일산연합회와 일산신도시연합회가 5일 고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미디어고양파주] 일산연합회와 일산신도시연합회는 5일 고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9일 일산동구청 앞에서 진행된 ‘3기 신도시 반대 7차 집회’에서 가로등을 소등해 주민안전을 위협한 집회방해 관련자에 대한 수사와 처벌을 요구했다.

이날 연합회 회원들은 기자회견문 발표에 앞서 “이날 집회에는 유모차를 끌고 나온 아이엄마부터 아이들과 노인 등 많은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늦은 시간까지 집회가 진행됐다. 그러나 집회 내내 일산동구청 앞 가로등만 모두 꺼진 채 방치돼,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을 뿐만 아니라 안전을 위협받는 심각한 상황 속에서 집회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또한 “집회 내내 일산동구청 앞에만 가로등이 소등되었다가 집회 참가자들이 자리를 뜨자 기다렸다는 듯 가로등이 점등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해 고양시에 해당 내용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자 시 관계자는 '가로등이 순차적으로 점등되는 시스템인데 갑작스럽게 고장이 난 것으로 보고 있다'며, 뻔뻔한 핑계로 주민들을 기만하는 행태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일산신도시연합회 정발고사모 회원이 일산동부경찰서에 수사의뢰서를 전달하고 있다.
일산신도시연합회 '정발고사모' 회원이 일산동부경찰서에 수사의뢰서를 전달하고 있다.

다음 일산연합회와 일산신도시연합회가 5일 발표한 기자회견문이다.

고양시와 경찰은 다시 이번과 같은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한 점 의혹 없이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하고 관련자를 처벌하라!

고양시는 현 가로등 소등 사건을 가볍게 여기고,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얼렁뚱땅 답변을 했으나, 여러 정황과 몇 가지 의혹으로 주민들은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된 집회 방해 행위가 분명하다고 여겨지며,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관련자 색출 및 처벌을 고양시와 경찰에 의뢰한다.

첫째, 집회 진행 중에만 가로등이 소등되고 주민들이 자리를 뜨자 가로등이 점등된 점
둘째, 정확히 집회장소만 가로등이 소등되어 있었고, 행진코스도 유달리 어두웠던 점
셋째, 지난 6월 15일 6차 집회에도 집회장소만 가로등이 소등되어 있었던 점
넷째, 초창기 3기 신도시 철회 현수막만 타겟으로 철거하며, 단지 내 현수막 게시까지 겁박하고 방해했던 점

이는 명백히 담당자의 집회방해죄와 직권남용의 형사죄를 물어야 할 중대 사안이다.

그동안 너무나 당연한 주민들의 자유와 권리를 치졸한 행정과 공권력을 동원해 방해한 것에 대해 주민들은 더 이상 참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고양시와 경찰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향후 유사한 집회 방해 행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시 불법의 대가를 치를 것을 엄중히 경고하는 바이다.

2019년 7월 5일
일산연합회, 일산신도시연합회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