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조대원 자유한국당 고양시 정 당협위원장이 김완규 고양시의원의 음주운전과 관련해 당원협의회 차원에서 징계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10일 개인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조 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당협 운영위원회는 김완규 당원에 대해, 사회적 공분과 경각심이 최고조에 달해있는 엄중한 시기에 고양시의원이란 공인의 신분에 있는 자가 음주운전으로 물의를 일으켜 전국적 지탄을 받았다는 점에서 징계가 불가피하다고 판단된다”고 ‘보도자료’ 형식으로 밝혔다. 이어 “당협 운영위원회는 김완규 당원에 대한 징계수위를 논의하였으며, 과거의 지구당과 달리 현행 정당법상 임의기구인 당원협의회가 직접 상벌을 시행할 수 있는 권한이 없는 관계로 경기도당 윤리위원회 제소, 탈당 권고, 시의원직 사퇴 권고 등의 징계를 실시하기로 의결했다”고 공개했다. 

하지만 김완규 의원이 음주운전으로 적발됐지만 정상참작의 여지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한국당의 한 의원은 “김완규 의원이 술자리를 한 뒤 대리운전으로 집까지 왔지만, 본인에 따르면 여성 기사분이 지하주차장까지 함께 들어가기 불편해 할 것 같아 배려한다는 차원에서 아파트 단지 내에서 여성기사분을 보낸 후 주차장까지 직접 차를 몰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음주운전을 한 아파트의 전임 입주자대표는 “(해당 아파트) 주차장은 단지 내 깊숙이 자리해 대리운전 기사가 돌아 나오는데 10분 이상 걸려서 배려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 위원장의 이러한 징계결정에 대해 한국당 안팎에서는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정상참작 할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음주 후 운전대를 잡으면 안 된다’며 조 위원장의 징계조치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개인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도 많았다. 

한 당원은 “잘못에 대한 책임은 시의회에서 다뤄질 것이고 책임져야 할 부분은 책임져야 하겠지만, 아직 시의회에서 결정되지 않은 부분을 SNS에 공개적으로 징계결정을 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당원은 “다른 당의 대변인 논평을 보는듯한 이 느낌은 뭘까?”라며 “정당법상 임의기구인 당원협의회 역할의 범주를 벗어나 본인 명의의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것은 좋은 의도 보다는 본인 지역구 의원의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했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러한 반응에 대해 조대원 당협위원장은 크게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조 위원장은 “지난 5일 당협운영위원회를 열어 3시간가량 논의했는데, 징계찬성, 징계보류, 징계반대를 놓고 투표까지 한 결과 징계반대는 1표 밖에 나오지 않고 징계찬성과 징계보류가 더 많이 나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