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고양지역 갑.을.병.정 4개 위원회는 고양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릉신도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고양지역 갑.을.병.정 4개 위원회는 11일 고양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릉신도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고양파주] 고양지역 정의당이 지역 최대 이슈인 창릉 3기 신도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내년 4월 총선과 관련해 창릉 3기 신도시 문제에 대한 각 당의 입장은 고양지역에서 표심을 흔들 수 있는 위력을 가진 사안이다. 고양지역 민주당이 신도시 반대 여론을 관망하는 자세를 가진 반면, 한국당은 반대 여론에 동참하고 있다. 이에 비해 정의당은 앞의 두 당에 비해 찬성과 반대를 모두 끌어안는 다소 ‘유연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정의당은 창릉 3기 신도시와 관련해 다르게 반응하는 덕양과 일산 지역여론에 맞춰 2개의 대책위를 꾸렸다. 김혜련 전 시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덕양지역대책위원회와 박수택 고양병 지역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일산지역대책위원회다.  

이러한 정의당의 태도는 11일 가진 ‘창릉신도시 대책위원회 출범과 이에 대한 정의당의 입장’이라는 기자회견에서 표출됐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김혜련 덕양지역대책위원장은 “창릉 신도시 발표 이후 고양시 정의당은 4명의 지역위원장이 모여서 당의 입장을 어떻게 정할 것인지에 대해 많이 논의했다”며 “창릉 신도시에 대한 지역별 의견 차이를 일방적으로 봉합하지 않고 차이가 있으면 있는 대로 주민들의 뜻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지역에서의 당 차원의 역할이라는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또한 “이 사안은 찬성 혹은 반대로 선을 그을 수 있는 단순한 사안이 아니며 찬반 어느 한쪽에 서는 쉬운 선택을 할 사안도 아니라는 것이 정의당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혜련 덕양지역대책위원장은 “창릉 신도시에 대한 지역별 의견 차이를 일방적으로 봉합하지 않고 차이가 있으면 있는 대로 주민들의 뜻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지역에서의 당 차원의 역할이라는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김혜련 정의당 덕양지역대책위원장은 “창릉 신도시에 대한 지역별 의견 차이를 일방적으로 봉합하지 않고 차이가 있으면 있는 대로 주민들의 뜻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지역에서의 당 차원의 역할이라는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날 정의당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창릉 3기 신도시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다. 정의당은 창릉 3기 신도시의 문제점으로 ▲투기 억제와 집값 안정이라는 목적과는 달리 신도시 조성이 또 다른 투기를 불러왔던 전례가 반복될 가능성 ▲그린벨트 해제와 자연녹지 훼손이 가져올 고양시민들의 삶의 질 하락 ▲자족 기반이 형성되는 않은 상태에서 도시용량을 초과하게 될 신도시 조성으로 인해 베드타운화, 교통난, 난개발 문제 초래 ▲주민의견 수렴 없이 국토부와 고양시의 일방적이고 비민주적인 시정 운영 등 4가지를 꼽았다. 

박원석 고양을 지역위원장은 “저희는 주택공급 자체를 반대하는 않는다. 다만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는 광역개발 방식이 아니라, 서울의 유휴부지나 수도권의 자투리땅을 활용한 중소규모의 주택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경기도‧고양시, 파주시 그리고 각 정당이 참여해  제3기신도시대책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며 “협의체를 성사시키기 위해 국토부 장관과 지자체장에 면담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석 고양을 지역위원장은 "국토부‧경기도‧고양시, 파주시 그리고 각 정당이 참여해  제3기신도시대책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며 “협의체를 성사시키기 위해 국토부 장관과 지자체장에 면담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석 정의당 고양을 지역위원장은 "국토부‧경기도‧고양시, 파주시 그리고 각 정당이 참여해  제3기신도시대책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며 “협의체를 성사시키기 위해 국토부 장관과 지자체장에 면담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창릉신도시와 관련해 당국에 5가지의 대책을 요구했다. ▲서오릉과 창릉천의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개발이 되도록 3만8000호 공급량을 대폭 축소한 저밀도 친환경 신도시로 재설정할 것 ▲여론의 반발만을 의식한 급조된 미봉책이 아니라 수도권서북부 지역의 낙후한 도시철도 교통망 확충을 위한 근본대책 수립할 것 ▲창릉 신도시 공급시점보다 먼저 광역교통대책이 추진되야 할 것 ▲수 십년 동안 재산권 행사를 제약 당해온 그린벨트 주민에 대한 합당한 보상과 대책이 있어야 할 것 ▲1기 신도시 아파트 노후화에 따른 불편과 자산가치 하락에 대한 주민들의 박탈감이 매우 큰 만큼 이에 대한 공공적인 대책이 마련되야 할 것 등이다.

한편 이날 정의당은 이재준 고양시장과 민주당에 대해 창릉 3기 신도시를 반대하는 일산주민들을 만나기를 부탁했다. “5월 7일 창릉신도시 발표 이후 한 달이 넘는 시간 동안 고양시장은 반대하는 주민들에 대한 입장표명이 단 한 번도 없었다. 이는 고양시민의 삶을 책임지는 시장으로서 특히 집권여당의 시장으로서 적절한 자세가 아니다”고 한 것이다.   

박수택 고양정 지역위원장은 “일산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당국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주민들이 격앙되어 있다. 저희는 창릉 신도시 문제와 관련해 일산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청취하고 정리해서 당국에 전달하는 통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년 지방자치를 책임졌던 역대 고양시장들과 지역의 민주당과 한국당 국회의원들이 고양시를 살기 좋은 자족도시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리고 결국 이렇게 낙후하게 된 원인에 대해 반추하고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택 정의당 고양정 지역위원장은 “ “지난 20년 지방자치를 책임졌던 역대 고양시장들과 지역의 민주당과 한국당 국회의원들이 고양시를 살기 좋은 자족도시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리고 결국 이렇게 낙후하게 된 원인에 대해 반추하고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택 정의당 고양정 지역위원장은 “지난 20년 지방자치를 책임졌던 역대 고양시장들과 지역의 민주당과 한국당 국회의원들이 고양시를 살기 좋은 자족도시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리고 결국 이렇게 낙후하게 된 원인에 대해 반추하고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