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고양시 기업‧경제인연합회(회장 이상헌)가 주관하는 리더스아카데미에서 배병복 원마운트 회장이 “미래산업 이끌 젊은이 모이는 ‘영플레이시티’를 고양시에 제안한다”고 말했다.
23일 고양시 기업‧경제인연합회(회장 이상헌)가 주관하는 리더스아카데미에서 배병복 원마운트 회장이 “미래산업 이끌 젊은이 모이는 ‘영플레이시티’를 고양시에 제안한다”고 말했다.

[미디어고양파주] 고양시 기업‧경제인연합회(회장 이상헌)가 주관하는 리더스아카데미 강의가 23일 열렸다. 경제·경영·인문 등 사회 각 분야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강의를 듣는 리더스아카데미 강사로 이번에 초청된 이는 배병복 원마운트 회장이었다. 

이날 배병복 회장은 ‘미스 트롯’이라는 TV 프로그램 이야기부터 꺼냈다. 배 회장은 ‘미스 트롯’에 대해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 연예인의 꿈을 꾸던 이들이 한 번에 대스타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이 프로그램은 정말 획기적인 기획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기획을 할 수 있는 것이 부럽다”고 밝혔다. 그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빠르게 변하는 현 상황에 대처하는 해답을 젊은이에게 찾았다. “용기가 있고, 실행력이 있고, ‘미스 토롯’이라는 TV 프로그램을 기획할 정도의 기획력이 있는 젊은이들을 스카우트하는 것이 해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젊고, 패기 있고, 머리가 좋은 젊은이들은 더 많은 보수를 준다고 해도 고양보다 서울에서 일하고 싶어한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고양시도 미국의 실리콘밸리처럼 젊은이들이 활개를 치고 일할 수 있도록 하는 터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래서 배병복 회장이 고양시에 제시한 것이 이른바 ‘영플레이시티’다. 그에 따르면 IT, 바이오, 인공지능 등 첨단 유망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이들이 모여 일하면서 꿈을 펼치 수 있는 공간이 ‘영플레이시티’다. 

‘영플레이시티’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고양시 버전이라고 할 만하다. 배 회장은 “영플레이 시티에 모인 젊은이들에게 세계의 큰 흐름을 소개해주는 것만으로 그들은 감사하게 여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강남보다 정보습득 등 여러 기회가 더 많다면 젊은이들이 고양의 영플레이시티에 모일 것인데, 도대체 구체적으로 어떤 판을 깔아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냥 큰 건물을 제공한다고 젊은이들이 모이는 것이 아니라, 젊은이들이 원하는 것을 잘 파악해야 영플레이시티에 모인다”는 것이다. 

배 회장은 “마냥 큰 건물을 제공한다고 젊은이들이 모이는 것이 아니라, 젊은이들이 원하는 것을 잘 파악해야 영플레이시티에 모인다”고 말했다.
배 회장은 “마냥 큰 건물을 제공한다고 젊은이들이 모이는 것이 아니라, 젊은이들이 원하는 것을 잘 파악해야 영플레이시티에 모인다”고 말했다.

고양일산테크노 밸리를 중심으로 한 장항지구의 개발과 최근 발표된 창릉 3기 신도시 등이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지만,  배병복 회장은 고양시의 미래와 관련해 더 큰 그림을 떠올리고 있었다. 고양시의 진정한 큰 호재를 남북교류로 보았다. 배 회장은 “남북교류를 세계가 주목하는 큰 흐름으로 본다”며 “고양에서 출발한 철도가 대륙으로 연결된다면 남쪽에 있는 기업들이 모두 고양시로 몰려들 것”이라고 말했다. 배 회장은 “젊은이들에게 ‘가능하다면 나의 전 재산을 모두 북한에 투자하겠다’는 월가 ‘투자의 귀재’인 짐 로저스를 만나게 해주고 남북교류의 큰 잠재력을 소개해주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배병복 회장은 이어서 추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자연환경을 최대한 활용한 체험형 테마파크가 있고 농업과 관광 기능이 융합된 팜랜드를 갖춘 ‘농촌문화도시’ 조성을 꼽았다.  배 회장은 ‘농촌문화도시’를 “제가 IT나 4차 산업을 할 수 있는 나이가 아니라서 건설 분야에서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를 발휘하면서 생각해본 것”이라고 말했다. 배 회장은 농촌문화도시에 대해 “봄에는 꽃이 피고 여름에는 폭포수가 떨어지고 가을에는 단풍이 지고 겨울에는 눈이 오는 풍경을 최대한 만끽하면서 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