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창릉 3기 신도시에 반대 여론에 지역환경단체도 가세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21일 ‘창릉 신도시 계획, 고양환경운동연합은 재고를 촉구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우선 그린벨트 훼손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번 창릉 3기 신도시 계획 부지가 813만㎡인데 약 790만㎡가 그린벨트로 전체 부지의 97.7%를 차지한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특히 고양시가 국토부와 협의에 의한 성과로 내세운 330만㎡에 공원‧녹지‧호수공원 조성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성명서에는 ‘고양시의 주장대로 330만㎡에 공원, 녹지, 호수공원 등을 만든다고 해도 그 공원은 생태계 파괴 위에 인위적으로 조성된 공원을 얻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신도시 3만8000가구와 상가, 자족시설 등이 쏟아내는 각종 오염원과 교통량 증가에 따른 대기오염을 정화하기에도 역부족인 녹지가 될 것이다’고 전하고 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또한 쓰레기 소각시설, 하수처리장이 인구유입으로 증가된 오염원을 감수할 수 없다는 데서도 창릉 3기 신도시를 반대했다. ‘고양 환경에너지시설 관계자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고양시 쓰레기는 10만 톤 이상이다. 이중 6만848톤은 고양환경에너지시설에서 소각되고 나머지는 매립되는데, 고양환경에너지 시설의 소각 능력은 이미 포화상태’라는 것이다. 그리고 고양시 3개의 하수처리장에 대해서도 시설 노후로 인해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제한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창릉 3기 신도시 건설 이후 나타날 교통난 대책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당면한 교통난 해소도 못하는 상황에 3만8000세대의 자동차가 길목을 가로막는 형국이 된다면 고양시는 경기 서북부의 ’교통 게토‘라 칭해도 과하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주거환경이 불안정하면 집값은 떨어진다. 정치적 수사에 능하지 못한 시민들의 표현방식을 꼬투리 삼지 말고 ‘삶의 질 회복’이라는 본질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서는 아울러 ‘고양시장은 쾌적한 베드타운이 정치 도구화된 자족도시 실험보다 낫다는 시민들의 회한 맺힌 토로를 부정할 수 있는가’라고 묻고 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창릉 3기 신도시 반대 목소리를 님비현상으로 보는 것에 대해서도 잘못임을 지적했다. 성명서는 ‘국토부와 고양시는 신도시에 대한 시민들의 반발을 님비현상으로 몰아세울 것이 아니라 부끄러운 마음으로 귀 기울이고 실패를 덮기 위해 더 큰 오류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또한 자연이 수행하던 기능을 인공으로 대체하는 것에는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임을 잊지 말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