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 이규열, 김완규, 박현경, 손동숙, 심홍순, 엄성은, 이홍규, 정연우 의원
좌측부터 이규열, 김완규, 박현경, 손동숙, 심홍순, 엄성은, 이홍규, 정연우 의원

[미디어고양파주]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8일 ‘3기 수도권 신도시’로 ‘고양창릉지구’가 선정된 것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발표한 성명서의 요지는, 고양시가 ‘베드타운’이라는 한계에서 벗어나지도 못하고 있고 이미 예정된 주택 공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3만8000세대의 신도시를 조성하는 것은 규탄할 만한 일이라는 것이다. 또한 국토부로부터 고양창릉지구를 수용하면서 고양시가 내세운 자족시설 확보와 교통대책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가진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의 성명서는 “고양시는  제1기 신도시인 일산 킨텍스 지구에 약 9000세대가 이미 입주하고 있으며, 장항동 일대에도 행복주택 포함 1만2500세대, 영상밸리 약 4000세대, 탄현지구 3000세대 등 모두 2만8500세대가 확정되어 진행 중에 있다”고 밝히며 “인구 100만이 넘는 고양시가 자족시설이 전무한 상태에서 일자리 없는 베드타운으로 전락 되어 가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고양시가 확보했다는 자족시설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나타냈다. 성명서에는 “베드타운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고양시는 4차 산업의 전초기지로 육성해 9만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미 계획되어 있는 테크노밸리와 영상밸리가 아직도 구체적인 사업의 성과가 없는 상황에서 또 다른 장밋빛 청사진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고 밝혔다. 

고양창릉지구 개발에 따른 광역교통대책에 대해서도 곱지 않는 시선을 보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가칭 향동지구역, 화정지구역, 고양시청역 등 총 7개 전철역 신설은 긍정적이나, 서울로 들어가는 경계와 도심으로 진입하는 길목에 대규모 신도시 건설은 기존 도시의 출·퇴근 전쟁을 더 악화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양창릉지구 개발에 따른 시민들의 분노가 지역 국회의원인 김현미 장관에게 향한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성명서는 “국토부는 지난 2018년 12월에 보여주기식 GTX 착공식만 해놓고 아직도 공사를 시작하지 않고 있어 시민의 불신을 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3기 신도시 건설을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한다면 시민은 분노할 것이고, 그 화살은 문재인 정부와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향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재준 고양시장에 대해서도 고양시의회와 협의없이 사업을 진행했다는 점에 불만을 제기했다. “제3기 신도시 지정과 관련하여 고양시의회와 사전협의 없이 사업을 진행한 불통의 결정판인 이재준 시장의 독단적 결정에 진심 어린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이다”고 밝혔다.  

아래는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 일동 명의로 낸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 일동은 5월 7일, 자족기능도 갖추지 못해 ‘베드타운’이라는 한계에서 벗어나지도 못하고 있는 고양시에 정부의 "3기 수도권 신도시"로 "고양 창릉 지구"가 선정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

고양 창릉지구는 덕양구 동산동, 용두동, 화전동 등 8개 동에 약 813만㎡(약 246만 평) 면적의 38,000여 세대 규모를 조성할 예정이다. 하지만, 고양시는 제1기 신도시인 일산 킨텍스 지구에 약 9,000세대가 이미 입주하고 있으며, 장항동 일대에도 행복주택 포함 12,500세대, 영상밸리 약 4,000세대, 탄현지구 3,000세대 등 모두 28,500세대가 확정되어 진행 중에 있다.

고양시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인구 100만이 넘는 고양시가 자족시설이 전무한 상태에서 일자리 없는 베드타운으로 전락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고양시를 4차 산업의 전초기지로 육성하여 9만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미 계획되어 있는 테크노밸리와 영상밸리가 아직도 구체적인 사업의 성과가 없는 상황에서 또 다른 장밋빛 청사진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가칭 향동지구역, 화정지구역, 고양시청역 등 총 7개 전철역 신설은 긍정적이나, 서울로 들어가는 경계와 도심으로 진입하는 길목에 대규모 신도시 건설은 기존 도시의 출·퇴근 전쟁을 더 악화시킬 것이다.

또한, 국토부는 지난 2018년 12월에 보여주기식 GTX 착공식만 해놓고 아직도 공사를 시작하지 않고 있어 시민의 불신을 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3기 신도시 건설을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한다면 시민은 분노할 것이고, 그 화살은 문재인 정부와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향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향후 고양시민의 삶에 중차대한 영향을 미치게 할 제3기 신도시 지정과 관련하여 고양시의회와 사전협의 없이 사업을 진행한 불통의 결정판인 이재준 시장의 독단적 결정에 진심 어린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이다.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 일동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