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최근 관사 임차보증금 등 일련의 예산과 관련, “다양한 시민 의견을 겸허히 수용해 금번 의회 예결위에 상정된 예산을 철회 요청한다”며, “더불어 향후 시민을 위한 예산 편성과 집행 시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9일 밝혔다.

고양시는 “현재 임차해 장모와 같이 살고 있는 시장의 단독주택이 시위 및 항의성 방문으로 인해 인근 주민들에게 불편을 지속적으로 줄 뿐 아니라, 긴급한 공적 업무를 즉각 처리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 추진하게 됐다”고 했다.

그동안 관사 임차 소식이 알려지자 언론과 시민단체 등에서 비판적인 여론이 형성되었다. 특히 고철용 비리척결본부장은 “고양시민의 혈세로 관사를 추진하려는 이재준 시장의 지도력은 땅에 떨어졌다”고 강조했다.

본지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경기도 및 31개 시·군 단체장의 관사 현황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경기도지사를 제외하고 31개 시·군 중에서 관사를 보유하고 있는 곳은 과천시와 여주시에 불과했다.

과천시는 49평형(1991년), 여주시는 25평형(2006년) 아파트를 매입해 단체장이 사용하고 있고, 경기도는 단독주택 관사가 현재 비어 있는 상태이다.

고양시가 2019년 1회 추경에서 이재준 시장 관사 임차에 필요한 예산을 고양시의회에 요청했다.

관사 임차 보증금 4억6000천만원, 물품 구입 및 실내 인테리어 공사 4500만원, 관리비 및 공공요금 585만원, 소모품 구입 및 이사 비용 950만원 등 총 5억2035만원을 신규사업으로 본예산 편성사업에 올렸다.

관사 임차 철회를 하면서 이재준 시장은 “모든 정책은 합리성‧효율성을 떠나 시민 중심으로 판단 및 결정되어야 한다. 우려를 표하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관사 추진을 중단하는 동시에, 관사에 편성되었던 예산을 시민을 위한 정책에 쓰일 수 있도록 반영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