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파주시 천원택시 운행식이 1일 적성면 자장리 마을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운행식에는 최종환 파주시장과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택시관계자와 마을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해 천원택시의 운행을 축하했다. 

교통소외지역 주민의 발이 되어줄 천원택시는 적성면 자장리 등 총 12개 시범마을을 대상으로 운행된다. 천원택시를 이용하기 위해선 사용자등록을 먼저 해야 한다. 사용자 등록은 시범마을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사람만 가능하며 해당 읍면에 비치된 신청서를 제출하면 신청자의 실제거주 여부를 확인 후 천원택시 시스템에 등록된다. 1일 현재까지 등록을 완료한 주민은 총 810명이다. 

시스템에 등록된 이용자는 핸드폰 번호 또는 집전화로 브랜드콜에 전화해 정해진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현금 1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천원택시 이용시 요금을 반드시 현금으로 준비해야 하며 정해진 출발지와 도착지에서 사전에 등록된 번호로 브랜드콜에 전화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핸드폰이 없어 집전화로 등록한 마을주민은 집으로 돌아올 때는 집 전화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핸드폰이 있는 마을주민과 함께 이동해야 한다.

추가 마을선정에 대한 요청도 쇄도해 파주시는 상반기 운영 결과를 토대로 시스템 보안 및 예산확보 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파주시 대중교통과 담당자는 “천원택시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파주시 천원택시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운행마을 추가 선정 등 천원택시 운행에 관한 제반사항을 시민의 뜻을 모아 결정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파주시는 천원택시 운행의 빠른 추진을 위해 지난 해 7월 경기도에 예산을 신청해 1억원(국비50%)을 확보했고 파주시 브랜드콜(1577-2030)과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도 완료했다. 지원금 지급을 위한 ‘파주시 천원택시 운행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적정 지원 금액 책정을 위한 시범마을별 거리측정도 완료했다.

또한 파주시는 지난달 20일 개인택시조합, 법인택시연합, 이·통장 연합과 천원택시 운행 협약식을 가졌고 홍보를 위한 리플릿을 제작·배부했으며 시범마을별로 순회설명회도 개최했다.

파주시 천원택시 첫 운행
파주시 천원택시 첫 운행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