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대자전거 사업인 '피프틴'의 사장에 최성 전 시장의 비서로 역임했던 인사가 내정된 것에 대해 여론이 들끓고 있다. 여론의 한 가운데는 '외압이 있더라도 이 내정을 철회하는 고양시장의 소신있는 결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공공임대자전거 사업인 '피프틴'의 사장에 최성 전 시장의 비서로 역임했던 인사가 내정된 것에 대해 여론이 들끓고 있다. 여론의 한 가운데는 '외압이 있더라도 이 내정을 철회하는 고양시장의 소신있는 결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미디어고양파주] 고양시 공공임대자전거 사업인 ‘피프틴’을 운영하는 에코바이크(주)의 대표이사에 최성 전 고양시장의 비서 출신인 정모씨가 내정된 것과 관련해 많은 의문점을 남기고 있다.

일각에서는 에코바이크(주)의 대표이사에 최성 전 시장의 비서를 앉히려는 일부 세력의 압력이 고양시 인사에도 작용하지 않았나 하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정모씨 내정은 고양시 도시교통정책실장 소속의 도로정책과에서 기안해 이미 결재가 이뤄진 사안으로 26일 주주총회 의결만 거치면 ‘내정’이 ‘현실화’ 된다. 

일각에서 외압이 작용했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지난해 치른 6‧4 지방선거와 관련이 있다. 지방선거 당시 최성 전 시장은 공천에서 탈락한 이후 발 빠르게 이재준 당시 예비후보 지지를 공식 선언하는 행보를 보였다. 동시에 최성 전 시장의 일부 지지자들과 선거캠프가 이재준 예비후보에 합류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이번에 내정된 정모씨는 적지 않은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따라서 정모씨 내정은 일종의 보은 인사로서 당시에 이재준 시장을 도왔던 최성 전 시장 지지자들의 외부 압력 결과라는 것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런데 최성 전 시장의 일부 지지자 측이 이러한 외압을 담당부서인 도로정책과에 직접 가함으로써 이재준 시장을 압박하는지, 아니면 정모씨 대표이사 내정에 애초에 이재준 시장이 의사가 반영된 것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에코바이크 대표이사에 정모씨를 내정하는 결재라인은 6급 주사인 자전거문화팀장이 기안해 도로정책과장을 거쳐 교통정책실장에 결재 이후 최종적으로 고양시장에 이른다. 이들 실장‧ 과장‧팀장은 에코바이크 대표이사에 정모씨를 내정하게 된 연유와 누가 외압을 행사했는지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고양시의 한 인사는 “만약에 외압이 담당부서에 가해져서 이것이 이재준 시장에 전해졌다면 이 결재라인에 있는 실장‧ 과장‧팀장은 이 외압을 한사코 막았어야 한다. 이재준 시장이 소신대로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공무원들이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공임대자전거 사업인 ‘피프틴’의 지분은 고양시가 71.8%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 28.2%의 지분은 한화‧한국산업은행‧이노디자인이 나눠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대주로 있는 고양시가 내정한 인사가 에코바이크(주)의 대표이사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고양시 도로정책과 관계자는 “고양시에서는 26일 주주총회에 교통정책실장을 포함해 공무원 3명이 참석하고 다른 주주사  관계자들도 나오게 된다”며 에코바이크(주)의 대표이사에 정모씨가 내정된 사실을 부인하지 않았다. 

한편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이 고양시가 최성 전시장 비서를 에코바이크 대표직을 내정한 것에 대해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시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시의 주요 사업중 하나인 ‘피프틴’사업은 매년 27억 원이라는 금액을 시민들의 세금으로 적자보존해 주고 있다'며  '이번 내정자인 최성 전 시장의 보좌관이 에코바이크의 대표가 되는 것에 대한 당위성은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