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기술정보시스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기술정보시스템

[미디어고양파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전문건설 업종별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건설기술정보시스템(Construction Digital Library, 이하 CODIL)’을 확대 개편하고 오는 18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CODIL는 지난 2001년 서비스를 시작해 건설현장 시공 및 사업관리에 필요한 건설 실무정보 2만6000여건, 국토교통부와 연구기관의 건설보고서를 포함한 각종 발간자료 4만 여건 등 약 6만6000여건의 원문 정보를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건설산업분야 포털서비스다.

이번에 확대 개편하는 CODIL 주요 내용은 중소기업 지원정보 제공, DB통합 및 통합검색, 정보개방, 홈페이지 메뉴 개선 등이다.

우선 중소기업 지원정보 제공은 중소·중견기업이 실무에 직접 활용가능한 기술정보와 사례정보 총 2만5800건을 전문건설업 18개 업종별로 분류하여 제공한다. 제공 정보는 기존 3300건에서 2만5800건으로 약 13배 확대됨으로써 중소기업의 전문업종별 정보접근성을 제고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그동안 분리 운영되고 있는 CODIL 내부 DB를 하나의 정보시스템으로 통합하고 DB 통합검색 및 각 DB별 상세검색 기능을 강화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하고 이를 통해 CODIL에서 원래 보유하던 DB 대상으로 통합검색을 구현했다. 외부연계 DB는 연구개발정보 메뉴 단위에서 통합 검색 기능 검색을 제공한다.

아울러 정보개방을 통해 건설실무정보를 제외한 약 4만여 건의 정보에 대해 별도의 회원가입과 로그인 없이 원문 정보를 제공하고 홈페이지 메뉴 개선과 활용되지 않는 소메뉴는 폐지 또는 서비스를 잠정 중단했다.

건설연 한승헌 원장은 “건설기술정보 수집․활용이 취약한 중소․중견 건설 및 건설엔지니어링 기업의 기술개발과 현장 기술지원에 큰 도움이 예상된다”며 “향후 업계 의견청취 등을 통해 제공정보 확대 등 지속적인 개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기술정보시스템(http://www.codil.or.kr/)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