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일산동구선거관리위원회 지도홍보계장 홍 상 욱
홍상욱 지도홍보계장

[미디어고양파주] 2019년 3월 13일은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일이다.

조합장 선거는 2005년부터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각 조합별로 위탁받아 선거를 관리하다가 2015년 3월 11일 처음으로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실시하였으며, 오는 3월 13일에 두 번째로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실시되는 것이다.

조합장 선거는 조합원만 참여하는 것이지만, 그 결과는 조합 및 조합원들에게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 농협, 축협, 수협 등 각 조합의 조합원들은 농업, 축산업, 어업, 임업 등 우리나라 1차 산업 전반을 책임지고 있으며, 조합의 운영에 따라 지역사회와 국민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한, 조합장선거에서 발생한 금권선거‧흑색선전 등 불법행위는 공직선거에도 나쁜 영향을 주어 민주적인 정치문화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조합장선거에 조합원과 일반 국민들 모두의 관심이 필요하다.

이에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입후보안내설명회, 공명선거 실천결의대회 등 각종 계기를 통해 선거법 위반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조합장선거의 공명선거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후보자와 조합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후보자들은 비방․ 흑색선전이 아닌 해당 조합발전을 위한 공약 등을 알리고 법에서 정한 방법과 절차에 따라 선거운동을 해야 한다. 아울러 조합원들은 학연‧지연 등 사적인 관계를 떠나 후보자의 인품이나 정견, 정책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여 누가 조합발전에 기여하고 조합원의 복리를 증진시킬 적임자인지 꼼꼼히 따져 투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금품제공‧흑색선전 등 위법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신고로 위반자들은 반드시 처벌받는다는 경각심을 심어주어 조합장선거의 위법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조합원 및 국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중요하다.

이제 두 번째로 실시되는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50여일 남겨두고 있다. 과거의 불명예에서 벗어나 깨끗한 선거문화가 정착된 조합장선거를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가길 바란다.

고양시일산동구선거관리위원회
지도홍보계장 홍 상 욱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