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승 고양시의장
이윤승 고양시의장

존경하는 105만 고양시민 여러분!

희망찬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기해년(己亥年) 황금 돼지의 해를 맞이하여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는 뜻깊은 한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7월 2일 시민 여러분의 성원과 기대 속에 출범한 제8대 고양시의회는 시민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 주는 선진의회를 지향하며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고양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동안 고양시의회에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어느 해 보다도 다사다난했던 한해였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는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았고,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는 국민의 준엄한 선택이었습니다. 그러나 화전동 저유소 화재와 백석동 열수송관 파열사고는 소중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였으며, 미세먼지와 폭염 등의 기후변화는 고양시민에게도 예외 없이 큰 고통과 불편을 주었습니다.

한편,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개최로 고양시가 평화와 경제를 선도하는 미래의 중심도시로 부상하는 계기가 마련되고 있으며,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에 특례시 명칭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의 지방자치법 개정안 발표는 고양시의 새로운 지방자치 시대를 여는 전환점이 되고 있습니다.

2019년 기해년에는 우리 고양시가 105만 대도시라는 외적 팽창에 그치지 않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시대, 자치분권 강화라는 대내외적인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그에 걸맞는 자족기능을 확대하고 도시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켜야 할 것입니다.

제8대 고양시의회 의원 모두는 초심을 잃지 않고 새해에도 변함없이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시민의 기대를 가슴에 새기며 지역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더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민의를 대변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각계각층의 민의가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항상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인터넷 생방송 시스템을 도입하여 의정활동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역량 있고 전문성을 갖춘 선진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모든 의정활동에 기본과 원칙을 지키며, 의원들의 정책 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교육과 의원연구단체 활동 등을 적극 지원하여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전문성 있는 선진의회가 되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 실업과 고용불안 가중 등 올해도 민생과 지역경제가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불합리한 제도 개선, 규제 완화 등 필요한 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안전망 구축, 미세먼지 저감, 시민안전 등에 더욱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특례시 실현으로 자치분권 강화를 이루어 내겠습니다.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들은 획일적인 지방자치제도의 한계로 폭증하는 행정수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례시가 조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각 대도시 및 대도시 의회, 지역사회와 협력해 나가겠으며, 이를 통해 행정, 재정상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등 참된 지방자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그동안 고양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대곡역세권 개발, 방송영상산업 등 미래지향적 대형프로젝트가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소통하며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주어진 역할을 다할 것이며, 이를 통해 향후 고양시가 남북 경제협력의 전진기지를 선점하고 더 나아가 미래를 선도하는 중심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랑하는 105만 고양시민 여러분!

희망찬 미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내심을 갖고 착실히 하나하나 준비해 나갈 때에 비로소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제8대 고양시의회는 변화와 발전의 시대에 발 맞추어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며 고양시의 희망찬 미래를 준비하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도 고양시의회가 주어진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리며, 다시 한 번 새해를 맞아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길 기원합니다.

고양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고양시의회 의장 이 윤 승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