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나 개인은 업무처리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의 지식과 조언이 절실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전문가를 찾는 일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어렵게 섭외한 전문가와 의뢰자 모두에게 정해진 서비스 기준이 딱히 없는 상황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는 것도 기대하기 힘들다. 기존 사이트들이 소비자들의 이런 요구를 해결해 준다는 구실로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지만, 정작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최초로 의뢰자와 전문가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해 전문가 섭외 전 과정을 온라인상으로 직거래 할 수 있는 플랫폼이 구축됐다. 바로 ‘전지연’이라는 별칭을 가진 와이즈캐스팅㈜ ( www.wisecasting.com, 대표 김성구)다.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오픈한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전문가 섭외중개 및 지식공유 플랫폼인 ‘전지연’은 사이트 출현을 기대하는 사람들에 부응하여 지난 12월 5일 첫 공식 오픈 서비스를 시작했다. 

기존의 강사 중개 사이트들은 전문가 정보를 단순 DB화하여 사이트상에 노출할 뿐, 섭외과정은 모두 아날로그 형태로 이루어진다. 의뢰자의 요청이 들어오면 중개자가 전문가에게 전화, 이메일로 시간과 조건을 협상, 그 결과를 의뢰자에 알려주는 불편한 모델이었다. 의뢰자에겐 섭외결정권이 없고, 전문가들을 비교, 경쟁시키고 협상할 수 없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마음에 드는 전문가를 섭외하기가 어려웠다. 

그리고, 일부 유명 강사를 제외하면, 능력 있는 강사들조차도 기업, 기관에 제안서 하나 제대로 넣지 못하고 그저 중개자의 의뢰가 들어오기만을 수동적으로 기다릴 수 밖에 없는 구조였다. 기업을 퇴직한 숙련된 경험과 기술을 가진 시니어도, 능력 있는 젊은 지식인도 자신을 홍보하고 연결할 수 있는 매개체가 없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강사 외 컨설턴트 중개 모델도 일부 출현하고 있으나 여전히 에이전시가 중개하고 있는 수준이고, 심사위원 섭외 중개 모델은 전무하다. 전문가를 제대로 연결해주는 진정한 전문가 매칭 플랫폼이 부재했던 것이다.

'전지연'은 의뢰자와 전문가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해 전문가 섭외 전 과정을 온라인상으로 직거래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전지연'은 의뢰자와 전문가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해 전문가 섭외 전 과정을 온라인상으로 직거래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전지연’은 이러한 섭외중개시장의 맹점을 극복해 의뢰자는 프로젝트 관련 희망 전문가를 지정하여 이들 간의 제한경쟁을 시키거나 프로젝트를 오픈 공개하여 전문가들을 무한 경쟁시킬 수도 있으며, 기존의 위탁섭외 방식으로도 의뢰 가능해 의뢰자 형편에 따라 전문가를 다양하고 편리하게 섭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지연의 섭외매칭 특징은 연사·강사, 컨설턴트, 심사위원 전문가들을 통합해, 국내 최초로 원스톱으로 전문가를 섭외중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섭외과정을 온라인상으로 처리하여 의뢰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섭외 과정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의뢰자가 전문가들을 직접 비교, 경쟁, 협상할 수 있도록 해 섭외결정권을 중개자에서 의뢰자에게로 이관시켰다는 점과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전지연의 섭외매칭 특징은 연사·강사, 컨설턴트, 심사위원 전문가들을 통합해, 국내 최초로 원스톱으로 전문가를 섭외중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지연의 섭외매칭 특징은 연사·강사, 컨설턴트, 심사위원 전문가들을 통합해, 국내 최초로 원스톱으로 전문가를 섭외중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지연’은 2018년 12월 30일까지 전문가 모집기간을 거쳐 2019년 1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가동할 예정이며, 내년에 전문가 서비스의 다이렉트 상품화, 그리고 형성된 전문가 풀을 기반으로 Q&A 지식유료서비스, 빅데이터 기반의 전문가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전지연’은 2018년 12월 30일까지 전문가 모집기간을 거쳐 2019년 1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가동할 예정이다.
 ‘전지연’은 2018년 12월 30일까지 전문가 모집기간을 거쳐 2019년 1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가동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