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파주시보건소는 운동실천이 필요한 고혈압,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의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만성질환자 1:1 코칭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으며 63회 268명의 인원이 참여 혜택을 받고 지난 28일 종료됐다.

만성질환자 1:1 코칭 운동프로그램은 스스로 운동할 수 없는 고혈압,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 건강위험군에게 고혈압·당뇨병 심화교실 수료자를 대상으로 운동프로그램 참여기회를 제공해 기초체력을 상승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만성질환자 1:1 운동프로그램은 체스트프레스, 토탈힙, 팩댓플라이, 토르소, 런닝머신 등의 머신 운동장비 사용법과 짐볼, 세라밴드 등의 운동도구를 이용한 운동방법, 관절가동범위 확보를 위한 건강스트레칭 등을 배웠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스스로 운동을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올라 설 수 있도록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프로그램 참여자 A씨는 “평소 운동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망설였는데 보건소 1:1 프로그램 참여 후 스트레칭 하는 방법 등 운동하는 순서를 알게 돼 앞으로 실생활에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규일 파주시보건소장은 “운동실천이 부족한 참여자들에게 올바른 운동방법과 운동의 중요성을 전달해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생활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보건소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 스스로 꾸준히 건강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보건소 건강생활팀(031-940-556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