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팸투어 참가자들이 두부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미디어고양파주] ㈔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회장 이수동)는 지난 28일 청소년의 진로탐색과 미래 먹거리와 연관된 스마트 농업에 대한 비전을 주제로 학교 운영위원들과 중·고교 진로담당부장교사를 초청하여 ‘농가체험팸투어’를 진행했다.

첫 번째 일정으로 고양시에서 가와지쌀을 생산하는 ‘일산쌀’과 ‘해달별’에 방문하여 16개 체험농가에서 진행하는 고유체험프로그램과 공통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두부만들기와 강정만들기 체험을 시연했다. 이 자리에서 정운서 관광컨벤션협의회 농촌관광분과 위원장이 21세기 농업의 가치와 스마트 농업의 비전, 그리고 당일 수확한 농산물을 당일에만 판매하는 로컬푸드 개념에 대해 설명했다.

팸투어 참가자들이 딸기농가체험을 하고 있다.
팸투어 참가자들이 딸기농장체험을 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16개 농가 중 ‘아침이슬농원’, ‘꿈틀꿈틀 곤충농장’, ‘댄싱플라워’ 3곳의 농가시설을 방문하였다. ‘아침이슬농원’은 딸기농장체험을 하는 곳으로 고양시는 딸기농가가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하다. ‘꿈틀꿈틀 곤충농장’에서는 사슴벌레 등 애완용 곤충과 함께 미래 먹거리로서 곤충의 잠재성을 확인하고 시식하기도 하였다. ‘댄싱플라워’에서는 리스, 프리저브드플라워 등 꽃과 관련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지역 농산물을 소재로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팜레스토랑 컨셉의 ‘리:부트’와 일본식과 차별화된 한국식 회를 경험할 수 있는 ‘강릉집’을 마지막으로 팸투어 일정을 마무리 지었다.

이수동 관광컨벤션협의회 회장은 “도농복합도시라는 고양시의 특성이 가지는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농가체험이 학교 진로교육과 연계되어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팸투어 참가자 중 한 명은 “고양시에 이렇게 다양하고 체계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농가가 많은 것을 처음 알았다”면서 “이번 팸투어를 통하여 더 많은 학교에서 학생 체험을 위해 고양시 관내 자원을 활용하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