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파주가 낳은 대선현(大先賢)이신 율곡(栗谷) 이이(李珥) 선생의 유덕을 기리는 제31회 율곡문화제가 오는 13일과 14일, 양일간 법원읍 동문리 파주이이유적지와 운정 호수공원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파주시가 주최하고 파주문화원이 주관하는 제31회 율곡문화제는 ‘어제를 만나, 더 빛나는 오늘’이라는 주제로 주민들에게 파주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고 함께 향유하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한국사상의 큰 터, 파주’라는 주제의 기념강연회를 통해 율곡선생은 물론 벗이자 대학자였던 우계 성혼 선생, 구봉 송익필 선생, 제자이면서 자운서원에 함께 배향된 사계 김장생 선생, 남계 박세채 선생 등 파주와 깊은 인연을 맺은 학자들의 삶과 사상을 만나볼 수 있다.

선현들이 남긴 서책들을 모은 ‘파주 고서 전시회’와 어린이들을 위한 인형극 ‘율곡’ 공연이 새롭게 선을 보이며 율곡문화제 프로그램 참여와 파주에 소재한 율곡선생 관련 유적지 답사를 결합한 ‘이야기로 만나는 율곡기행’이 진행된다. 선생이 남기신 시(詩)와 일화, 과거답안인 ‘천도책’ 등을 소개하는 ‘율곡정담(栗谷庭談)’도 마련된다.

율곡문화제 경축 프로그램인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도 개최된다. 파주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웅장한 클래식의 감동을 선사하며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의 바리톤 김동규와 ‘맨발의 디바’ ‘감성 발라더’ 가수 이은미가 함께 한다.

첫 날인 13일에는 율곡선생유적지에서 ‘자운서원 추향제’ 봉행을 시작으로 유가행렬 재연 및 시민 길놀이, 개막식, 율곡백일장, 사임당미술제가 진행된다. 전통문화의 흥겨움을 선보일 놀이마당으로 전통 줄타기, 서예 퍼포먼스, 우리놀이 한마당, KBS국악관현악단 소리터 공연이 진행된다.

둘째 날인 14일에는 파주 이이유적에서 전날에 이어 율곡백일장, 사임당미술제, 전국한시백일장이 개최된다. 율곡선생의 어머니 신사임당을 추모하는 ‘사임당 추향제’가 봉행되고 마당극 ‘놀부전’, ‘사자놀이와 판 굿’, 국악관현악단 ‘판&뮤직’이 선보이는 ‘서원음악회’가 펼쳐진다.

같은 날 운정호수공원에서는 운정주민자치센터 동아리들의 발표회와 낭만기타, 알펜호른 등 다양한 분야의 소공연을 통해 예술적 감성의 민낯을 보여줄 호수 버스킹, 달빛음악회, 불꽃놀이가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와 파주문화원 홈페이지(www.pajucc.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파주시 문화예술과(031-940-4352)나 파주문화원(941-2425)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