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이재준 고양시장 취임 100일을 맞은 10월 4일, 산황동골프장백지화 범시민대책위원회(산황동범대위)가 고양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골프장 증설사업에 대한 시의 적극적인 행정개입을 촉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스프링힐스CC 사업자는 2016년부터 올해까지 3차례 법원에 회생신청을 통해 최근 회생개시절차에 들어간 상황이다. 경영상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어 사업추진 여력도 확인되지 않는 상황이지만, 9홀에서 18홀로 골프장을 증설하는 계획은 계속 추진되고 있다. 고양시의 침묵이 이런 상황을 가능하게 했다는 것이 범대위의 문제의식이다. 

기자회견에서 범대위는 현재 골프장 사업자측의 경영건강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하고, 골프장 증설로 인한 환경문제와 시민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사업자체를 백지화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골프장 증설을 두고 고양시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것이 공직사회와 지역 토착세력이 사업주측과 유착했기 때문이라는 의혹도 재차 주장했다. 이들은 "골프장 사업자가 사업 제안 7년이 지난 현재까지 한 평의 땅도 구입하지 못하고 있다. 뇌물을 받은 공무원과 지역 유력인사의 도움으로 행정절차만 진행하면 수 만평 그린벨트를 차지할 수 있다는 환경적폐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말하는 공무원 유착의혹은 현직 고양시 공무원 A씨가 골프장 VIP회원권을 수수한 사건을 말하는 것이다. 해당 공무원은 현재 직위해제 상태다. 1심 유죄가 선고돼 항소심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범대위는 "시민들이 골프장에서 사용되는 농약에 오염된 공기와 물을 마시는 문제는 사업 인허가 과정에서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 고양시장이 이제라도 골프장 증설사업을 백지화 하고 산황동 녹지를 보전하는데 나서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범대위측이 이재준 시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연 기자회견이다. 범대위는 그간 지역사회 촛불집회와 시민서명전 등 환경보존 필요성을 환기하는 활동에 매진해 왔다.

범대위 관계자는 "그 동안 고양시의 전향적인 문제해결 노력을 기다리며 기자회견을 자제해 왔다. 하지만 이전 시장처럼 시민들의 목소리에 무대응으로 일관하면 이재준 시장과의 밀월관계도 끝나는 것이다. 이 시장은 골프장 증설사업 문제를 별 거 아닌 것처럼 주변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조정 고양환경운동연합 의장은 이재준 시장이 후보시절 골프장 증설사업 직권해제에 동의했다가 시장 취임 이후 입장이 바뀌었다고 SNS를 통해 비판한 바 있다. 

한편, 기자회견에는 지역 정치권 인사들도 다수 찾았다. 김경희·신정현 경기도의원은 골프장 증설 백지화를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김 의원은 자유발언에서 "(고양시와 골프장 사업자가) 사업인허가 과정에서 경기도가 요구한 개발제한구역 조건부 동의에 따른 조치계획을 사실과 다르게 보고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고양시의회에서는 김효금·김해련·정연우 시의원 등이 모습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