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은 2017년이 통일대비의 원년이 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한국여성 및 탈북자여성들을 위한 대사증후군 시리즈를 10회에 걸쳐 기고하고자 한다한국의 의료보험 및 의료시설이 세계최고의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고혈압비만관상동맥질환을 포함한 당뇨증후군 치료대상자가 전국 고위험환자군의 20%에 불과하다는 현실을 직시하고나아가 독자의 건강증진 및 의료비용 절감 효과를 올릴 수 있는 실질적인 생활경제 기사 및 관계당국 인터뷰 등을 집중 보도해 나가면서 우수 의료인들의 모자보건 시리즈 참여를 권장해 나갈 예정이다.

김대중 대통령의 주치의를 지낸 허갑범 연세대 내과학 명예교수에 따르면, 한국사회는 이미 당뇨병 1000만 명 시대에 돌입했다.

전 세계적으로도 당뇨고위험군이 10억 명에 당뇨확진자는 4.2억 명이며, 매 2초마다 당뇨환자가 1명씩 확진을 받고, 매 6초마다 당뇨환자 1명이 사망하고 있다는 세계당뇨연맹(IDF)의 발표는 당뇨병이 지금까지 인류가 견뎌온 그 어떤 만성질환보다도 무서운 질병인지를 입증한다.

<출처 : IDF(세계당뇨연맹)>

우리는 흔히 당뇨병과 비만이 부자병이라고 오해하여 왔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유엔 산하 모자보건기구인 Every Woman Every Child(UN EWEC)에서 서계여성 및 아동, 청소년의 건강개선을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개발도상국 특히 아프리카 등 모자보건 후진국을 중심을 적극적인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영유아보건기구(WHO Partnership for Maternal, New Born & Child Health : WHO PMNCH)도 전 세계 725개 파트너 기관들과 파트너쉽을 맺으며 영유아의 보건 및 교육, 건강을 위한 기회균등 제공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중이다.

그리고 그 첫 단추는 당연히 후진국의 영유아 보건실태 파악과 지원전략의 수립이다.

유엔 EWEC와 WHO PMNCH는 국제당뇨기구(IDF: 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 비전염성 질환전문보건기구(NCD Alliance)등과 공고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며 여성 및 소아당뇨 보건활동을 적극적으로 실행 중에 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부인 유순택 여사는 과거의 유엔 사무총장 부인들이 유엔총회 기간 중 박물관과 미술관을 공동방문 하던 관행으로부터 벗어나, 매년 <Every Woman, Every Child> 캠페인을 벌이며 마땅히 보호받아야 하는 사회적 약자들인 세상 빈곤국의 모든 어머니들과 아기들을 위한 기금 모금을 하고 각국 영부인과 여성 지도자들 사이에 모자보건의 공동노력의 중요성을 호소해 왔다.

그러나 한국의 참여는 아직 없다. 유엔과 세계보건기구가 전세계 당뇨병 예방 및 퇴치를 위해 랜드마크 점등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는 <Bring Diabetes to Light> 행사, 전 세계 100여명의 젊은 청년지도자들이 함께 모여 소아당뇨병 예방 및 치료를 위해 벌이고 있는 <Young Leaders in Diabetes> 캠페인에도 중국과 브라질, 아프리카 대표들은 보여도 아직 한국의 참여는 없다.

북한 임신당뇨환자와 영유아를 위한 노력도 아직 없다. 국제적인 관심으로부터 소외도어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현실이다.

당뇨, 고혈압, 혈관질환, 비만, 관상동맥 질환 등의 원인인 ‘인슐린 저항성’은 북한주민들에게도 심각한 만성질환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외면하기 어렵다.

만성적 식량부족에 허덕이는 대부분의 북한 여성들은 출산 시 2.5킬로그램 미만의 저체중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들 저체중 영유아가 성장기에도 지속적인 영양결핍을 겪으며 30대에 이르러 운동부족과 과음, 과식 등의 생활습관으로 복부비만이 될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

북한주민 및 탈북자들의 당뇨문제는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이다.

IDF(세계당뇨연맹)의 2014년 통계(IDF Atlas 2014)에 따르면, 북한 성인인구의 당뇨발병률은 공식적으로 12% 전후로 추정된다.

문제는 미확진 당뇨 고위험군에 대한 어떠한 예방대책도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눈을 돌려 현재 3만 명 이상으로 집계되는 탈북자들 가운데 여성이 70%인 약 2만 명 전후인데 북한의 여성당뇨환자가 남성당뇨환자보다 20% 높은 것으로 추정되는 현실을 감안할 때 탈북자 가운데에도 당뇨병 고위험군이 1만 명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환자 관리체계를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제대로 된 당뇨병 조기 진단 시 관리를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이 필수적 전제조건이다.

특히 당뇨병 고위험군 조기 발견 및 관리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대목이다.

임신부를 비롯한 고령산모, 여성노인, 이혼모, 편모, 탈북모 등 대한민국에 산재한 여성복지 대상자들을 위해 한국 정부와 국회는 정책을 제안하고, 핵심적 문제를 이슈화하면서 모범적인 정책모델을 수립하야 할 때가 이제 우리 눈앞에 와 있다.

무릇, 질병의 규모에 기초한 재정기금을 파악하고 이를 확보해 나가는 지극히 상식적인 보건복지정책의 수립 노력이 이제는 국민들의 눈앞에 보여져야 한다.

성공적인 통일준비를 위해서라도 당뇨 등 만성질환관리를 위한 합리적인 대책수립 노력의 첫 단추가 무엇인지에 대해 공감대를 이루려는 노력이 시작되어야 한다.

한국의 모든 임신부는 마땅히 임신 24주에서 27주 사이에 당뇨검사를 받아야 하나, 일부 대형병원 방문임신부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임신여성들은 당뇨의 위험 가능성 속에 방치되어 있다는 것이 오늘 이 순간의 현실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