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DMZ국제다큐영화제가 오는 13일 파주롯데프리미엄아울렛 B블럭 야외 주차장 특설무대 개막식을 시작으로 8일간 다큐멘터리 축제의 장을 연다. 지난해까지 까다로운 입장 철자를 거쳐야 했던 민통선 지역, 캠프그리브스에서의 개막식이 접근성이 편리한 파주출판단지 내의 롯데프리미엄아울렛에서 개회되어 반기는 분위기다.

DMZ국제다큐영화제 사무국은 “제10회인 영화제를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로 만들고자 많은 관객들이 자유로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용이하고 규모가 큰 파주롯데프리미엄아울렛 주차장 특설무대로 옮겼다”고 전했다.

개막작으로는 일회용품처럼 취급되고 버려지는 이주노동자들의 현실에 분노하며 권익보호를 위해 싸웠고 한국시민운동과도 연대했던 네팔 출신 ‘미누’의 이야기를 그린 지혜원 감독의 신작 ‘안녕, 미누’가 선정됐으며 9월 13일 오후 8시 개막식에서 상영된다.

(왼쪽부터) 지혜원 감독과 개막작 '안녕, 미누' 속의 주인공 미누 씨.
(왼쪽부터) 지혜원 감독과 개막작 '안녕, 미누' 속의 주인공 미누 씨.

이번 제10회 국제다큐영화제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39개국 144편의 다큐멘터리 영화가 경쟁·비경쟁부문으로 나눠 상영된다. 주상영관인 롯데시네마 파주아울렛점, 고양 메가박스 백석점, 메가박스 일산 벨라시타점과 특별 상영관인 김포아트홀, 연천수레울아트홀 그리고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 임진각 평화누리 캠핑장 일대에서도 상영될 예정이다.

부대행사로 DMZ 관광프로그램과 연계한 DMZ팸투어, DMZ자전거투어를 진행하며 특별프로그램으로 발레리나 강수진,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오닐, 심상정 국회의원 등 명사들이 추천하는 ‘내 생애 최고의 다큐 10선’을 선보인다.

또한 페르나도 E.솔라나스, 아비 모그라비 등 세계적 거장 감독의 영화를 감상하고 감독과 관객의 소통의 시간을 나누는 ‘마스터클래스’도 준비돼 있다.

영화는 롯데시네마 파주아울렛점에서 관람이 가능하며 파주시민(신분증 지참시)은 50% 할인된 가격 2,5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만 65세 이상은 무료다. 자세한 사항은 DMZ국제다큐영화제 홈페이지(www.dmzdocs.com) 또는 전화(1899-831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