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가 지난 31일 고양시의회를 통과한 '고양시 6.25전쟁 민간인 희생자 지원조례' 환영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사회연대회의는 지속적으로 해당 조례의 제정을 요구해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조례안의 고양시의회 통과로 한국전장에서 억울한 피해를 당한 민간인들의 희생이 조금이나마 풀릴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조례안 통과에 반대했던 한국당 의원들과 보훈단체를 비난했다. 시민사회연대회의는 "보훈단체들은 조례를 대표발의한 김미수 의원에 막말과 쌍욕을 퍼부어 민주주의를 파괴했으며, 한국당 시의원들도 반말로 회의진행을 방해했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고양시 625전쟁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등에 관한 조례안 본회의 통과를 환영한다

8월31일 제223회 고양시의회 본회의에서 “고양시 625전쟁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등에 관한 조례안”이 통과되었다. 8월24일 본회의 시작에서부터 보훈단체들은 조례통과 반대 행동은 28일 상임위(환경경제위원회)에서는 해당 의원들과 위원장의 출입을 막고 조례안을 대표발의한 김미수의원에 대해 입에 담지못할 막말과 쌍욕을 퍼부으며 의회 민주주의를 파괴하였고 해당 상임위가 아닌 자유한국당 시의원은 회의장에 들어와 반말로 회의를 방해하기도 하였다.

조례안이 통과되는 오늘도 보수단체들의 방해는 계속되었지만 오늘 조례안의 본회의 통과로 한국전쟁시기 억울하게 희생된 민간인들의 억울함을 조금이나마 풀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하였다.

그동안 금정굴학살은 고양시의 아픔이었다. 전쟁시기 억울한 희생은 후대에까지 이어져 2007년 진실화해 과거사위원회에서 성격규정이 되고 권고안이 결정되었음에도 유족들은 “빨갱이”라는 소리를 들어야 했고 정치권에 의해 좌우대립의 희생양이 되었었다. 8년전 조례안 초안을 만들고 시민단체들의 끊임없는 요구에도 보수단체에 눈치만보는 나약한 정치권에 유족들은 희망고문을 당해왔다.

금정굴 사건은 평화와 인권을 재조명하고 이를 미래세대에게 교육할 수 있는 고양시의 훌륭한 자산이다. 또한 60년 묵은 역사의 앙금을 털어내고 시민의 화해를 이야기할 좋은 기회로 승화시킬 수 있는 좋은 자산이다.

이번 2018년 지방선거를 통해 탄생한 지방의회와 집행부는 2016년 촛불정신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 촛불정신은 단순한 권력 교체가 아니라 지난 시기 비정상의 정상화, 잘못된 것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이다. 국가에 의해 자행된 반인륜 범죄에 대해 반성하고 더 이상의 억울함과 아픔이 없게하는 것이다.

이번 조례안의 통과는 단지 시작이다. 조례안이 실질적으로 정책으로 반영되고 위령사업등 실천될 수 있도록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리고 보수단체와 정치인들은 이 조례안 통과를 다르게 이용하거나 더이상 금정굴 유가족에 대한 막말과 모욕을 하지 말아야한다.

다시한번 “고양시 625전쟁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등에 관한 조례안” 통과를 환영한다.

2018년 8월 31일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