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더불어민주당 소속 고양시의원들에 의해 GTX-A노선 킨텍스역 위치변경 촉구 결의안이 의회 상임위를 통과했다. 법적 구속력이 없는 결의안 수준이지만, 만약 고양시가 실시협약 과정에서 역사위치 변경을 공식 요구하면 GTX연내 착공이 물건너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8일 고양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GTX 킨텍스역사 위치확정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한국당 2명과 정의당 1명을 제외한 민주당 소속 5명이 찬성한 가운데 통과됐다.   

이번 결의안은 초선 양훈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6명의 시의원이 함께 발의하는 모양새를 갖췄다.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이들은 결의안을 통해 기존 온누리공원사거리(한류월드사거리)로 설계된 킨텍스역을 킨텍스 1,2전시장 사이에 확정할 것을 요구했다. 기존안이 킨텍스와 GTX를 연계하는 효과가 떨어지고 전시장으로부터 500m 떨어져 있어 MICE산업 육성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의안이 주장하는 바는 이미 수년전부터 킨텍스측이 요구해 왔던 주장과 궤를 같이한다. 최근에는 킨텍스 전시장에 가까운 대화마을 주민들이 집단 민원 형태로 제기해 온 것이다. 

문제는 이들 주장이 국토부의 기본계획상 설계변경을 수반하는 요구여서다. 일각에서는 GTX-A노선이 올해 연말 착공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 시의원들이 일부 주민 민원을 무리하게 반영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더욱이 역사 위치변경 논의가 시작될 경우 기존 킨텍스역 수혜자인 한류월드 인근 아파트 입주민들의 반발도 거세질 가능성이 있다. 결의안이 통과된 이후 이런 우려가 실제로 제기되고 있다.   

결의안이 킨텍스역사가 확정되지 않아 고양시민간 분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위치변경 자체가 새로운 집단민원을 격화시킨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8월 27일 열린 관련 주민설명회에서는 국토부 관계자의 입을 통해 역사 위치변경 논의가 현실화되면 GTX-A노선 사업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기도 했다.   

결의안에 일산서구 시의원들이 상당수 참여하고 있는 점도 관심사다. 일산서구를 지역구로 하는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이들 요구에 자유로운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상임위를 통과한 결의안은 31일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된다. 의회 과반을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어 통과가 확실시된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