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묘상 연합회장이 금정굴 지원조례 제정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이묘상 연합회장이 금정굴 지원조례 제정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미디어고양파주] 재향군인회, 참전유공자회, 전몰군경미망인회 등 고양시 호국·안보단체들이 시의회가 심의할 '6.25전쟁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조례(김미수 의원 대표발의)'가 불필요한 시민 혈세낭비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금정굴 민간인 희생 유족을 향해서는 "국가배상을 받고서도 제사 주재자로 의무를 다하지 않고 있다"면서, "하늘문공원에 안치된 유해중 연고자가 없는 유골은 화장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24일 오전 10시 고양시의회 4층 영상회의실에서 고양시 호국보훈·안보단체협의회 주최 기자회견이 열렸다. 회원들이 본회의장 피켓팅을 마친 직후였다. 이날 연합회측은 의회에 상정된 '6.25전쟁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조례' 철회를 주장했다.

이묘상 연합회장은 "조례안에 고양시민들이 알아야 할 것은 다 숨기고 엄청난 돈을 들여서 금정굴 위령사업을 하겠다는 내용만 포함됐다. 이미 금정굴 사건 피해자들은 정부로부터 128억이라는 배상을 받았는데 위령행사에 지자체 예산이 투입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원회)도 금정굴 유해중 부역혐의자와 그 가족이 포함됐다는 것은 확인하고 있다. 이는 무고한 양민이 아니었다는 방증"이라며, "연합회는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참전군인, 경찰관, 반공 청년단원이 무고한 양민학살자로 기록되고 국가유공자로서 명예를 훼손당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광복회 김용단 고양지회장과 전몰군경미망인회 권옥례 회장을 포함해 50여명의 보훈단체 회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됐다. 

한편, 보훈단체 회원들은 25일 일산 문화공원에서 진행되는 호국보훈문화제에 참가해 금정굴 사건 희생자중 상당수가 북한 부역자들이었다는 점을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