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고양파주] 한국고용정보원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로 나타날 수 있는 지방소멸위험도를 분석한 결과, 전국 시·군·구 10곳 중 4곳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로 소멸할 위험에 처해 있다고 발표했다.

버려진 집
버려진 집 (사진 = Pixabay)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228개 시군구 중 소멸위험지역은 ’13년 75개(32.9%)에서 ‘18년 89개(39%)로 증가했다. 경기도는 가평군, 연천군, 양평군이 소멸위험지역에 속한다. 참고로 부산은 영도구, 동구, 중구가 해당되며, 인천은 강화군, 옹진군이 해당된다.

연구원은 가임여성인구 수가 고령자 수의 절반이 안 되는 지역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 탓에 공동체가 붕괴돼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지방소멸위험지수는 이상호 연구위원이 2015년에 <한국의 지방소멸에 관한 7가지 분석> 보고서를 발간하면서 처음 개발해 사용했다.

이 연구위원은 “최근의 소멸위험지역은 도청 소재지, 산업도시, 광역대도시로 확산되는 양상이며, 최근 지방 제조업의 위기는 지역의 산업기반을 붕괴시키면서 지방의 인구유출을 더욱 가속화했다”고 하였다.

이번 연구결과가 수록된 고용동향브리프 7월호와 지방소멸위험지수 엑셀자료는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www.kei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고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